반응형

요약: 채용 프로세스와 면접관 태도 등이 그 기업을 비추는 거울이다.

 

채용 프로세스에서 면접 단계는 지원자에게 있어 기업을 파악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단계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기존 채용공고 또는 서류전형, 필기전형 등은 간접적으로 지원한 기업과 접촉하는 단계이지만, 면접 단계는 직접적으로 지원한 기업과 접촉하는 단계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면접 전형에서 지원자는 오감을 통해 그 기업을 보고, 듣고, 느낄 수 있어, 그 중요도가 상당하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또한, 지원자 입장에서 상상했던 기업의 모습과 면접장에서의 기업의 모습이 불일치한 경우도 많이 발생하여 실망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이처럼 면접 단계는 기업뿐만 아니라, 지원자에게도 기업을 판단할 수 있는 정말 중요한 자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에, 행인이 면접 전형에서 그 기업이 다녀도 괜찮은 기업인지 아닌지에 대한 나름대로의 평가 방법을 안내토록 하겠습니다.

 

첫째, 기업 건물 분위기 및 사무실 분위기를 확인하라

 첫 번째는, 지원자가 가장 먼저 확인 가능한 부분입니다. 보통 지원자는 면접을 진행하기 위해 지원 기업의 내부에서 면접을 진행하게 됩니다. 이때, 우리는 도착 후 바로 기업에 대한 전반적인 분위기를 느낄 수 있게 됩니다.

세부적으로 기업 건물의 상태, 건물 내부 사람들 및 직원들 간의 분위기, 사무실 내 업무 환경 및 커뮤니케이션 분위기 등 면접자는 많은 것을 보고, 듣고, 느낄 수 있게 됩니다. 실제로 본인이 근무하게 될 수도 있는 환경을 체험하는 기회이니, 이때, 건물 및 사무실의 분위기를 꼭 확인하여, 본인만의 평가 기준으로 기업을 평가하시길 바랍니다.

 

둘째, 면접장에서 지원자에 대한 설명이 잘 이루어지는지 확인하라

 두 번째는 지원자에 대한 기업의 태도 관점입니다. 보통 일반적인 기업 입장에서는 다른 많은 기업이 아닌, 자신의 기업에 지원하신 분들을 감사하게 느낍니다. 이에, 최대한 면접 참석자들에 대한 존중이 이뤄지게 됩니다. 예시로, 면접 대기실의 다과 셋팅, 면접비 지급, 면접 절차에 대한 세부 설명, 추후 일정에 대한 세부 안내 등 지원자의 입장에서 필요하거나, 궁금해 할 수 있는 부분들을 먼저 고안하여, 그에 대한 준비를 하는 것이 있습니다.

이렇게 지원자에 대한 설명과 존중이 잘 이루어지는 기업인지 지원자 입장에서 잘 확인하여 이 역시 본인만의 평가 기준으로 기업을 평가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셋째, 면접관의 면접에 대한 태도가 나쁘지 않은지 확인하라

 다음으로는 면접관의 면접 태도에 대한 부분입니다. 면접 진행 시 외부에서 면접 전문 인력을 초청하여 진행할 수도 있지만, 기업 자체적으로 면접관을 구성하여 면접을 진행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리고 외부 면접관은 보통 전문가이기에 면접 태도에 대해 오점이 없으신 분들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면접관의 면접에 대한 태도를 잘 확인하여야 합니다. 면접 진행 시 업무와 무관한 일정 기준을 넘는 질문을 하거나, 업무와 무관한 대답이 곤란한 질문을 한다거나, 질문에 대한 태도가 너무 불친절하거나 등의 태도를 지원자 입장에서도 잘 확인하여야 합니다.

 

 

이렇게 지원자 입장에서 면접장에서 기업을 평가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드렸습니다. 지원자도 본인이 근무하게 될 수도 있는 기업을 파악하고 평가하는 과정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합니다. 이것이 장기근속으로 이어질 수도 있고, 업무 생산성 향상에도 도움이 되어 지원자, 기업 모두에게 이로운 과정이라고 생각합니다.

면접장에 가시면 너무 긴장하는 것에, 예상질문에 답변하는 것에만 집중하지말고, 지원자입장에서 기업을 평가하는 자리라고도 생각해주시면서 면접에 임한다면, 추후 근무 여부를 떠나 최종 입사와 그 이후 과정에 대해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Posted by 행인(行人)
,